가을에 접어들며 마음이 풍족한 만큼 부쩍 몸도 넉넉해지는 요즘....
급히 녹차를 들이부으며 다이어트 허브를 찾아본다.. 먹는데는 먹는 것으로 해결하려는 묘한 심보지만 자몽오렌지 파우더 이후, 또 다시 눈에 들어온 특별한 파우더.. 시서스 가루다!
그동안 다이어트한답시고 여러 허브나 팥차 같은 것들을 먹어봤는데 시서스라고 하는 식물은 어떨지..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지고 있던데 우선 시서스 가루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복용량부터 알아보았다.
.
시서스 란?
영문으로 Cissus quadrangularis 라고 하는 허브로 오랜 세월동안 그 약효로 꾸준히 복용되어온 식물이라고 한다. 포도과에 속하는 덩굴 식물이며 붉은 열매와 노란꽃이 피는 약용 식물로, ‘악마의 등뼈’라는 별칭도 있다고 한다. 생긴걸 보아하니.. 선인장 같기도 한 덩굴이다.
오랜 세월 아시아, 아프리카나 아랍의 일부 지역이 원산지로 여러 질병치료를 위한 천연 치료제로 이용되어왔다고 한다.
이 식물이 약용효과를 보이는데는 비타민C, 탄닌, 페놀, 카로티노이드 등의 항산화물질의 함량이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
효과
1. 비만 다이어트
최근 한국에서느 다이어트 푸드로 많이 알려지는 듯 하다.
.
실제로 시서스 추출물을 단독 혹은 다른성분과 함께 복용할 경우, 과체중이나 비만인 사람들의 체중이 약간 감소한다는 결과가 있다고 한다.
- 비만인 사람에게 높은 '렙틴'을 감소시키는 효과
-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아디포넥틴'을 증가시켜 지방세포 분해에 도움
- 지방세포의 크기가 커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퀘르세틴 및 이소람네틴이 포함되어있어, 체중감소에 도움
이러한 성분들로 인해 비만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런 연구는 대부분 다소 퀄리티 낮음~보통 수준이라고 하며, 연구결과도 6~10주동안만 효과가 지속되었고 장기간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수준이라고 한다.
2. 뼈 및 관절 건강 (골밀도 감소, 골절, 관절통증 등)
오래전부터 시서스를 복용해온 인도나 태국의 경우, 주로 뼈건강을 위해 복용했던 것 같다. 나와있는 연구자료를 보면, 11주동안 골다공증이 있는 쥐에게 시서스를 먹였을 경우, 뼈 대사에 관여하는 특정한 단백질 수준을 변화시켜, 뼈 손실을 에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사람 실험에서는 9명의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시서스를 6주동안 하루 500mg씩 3번 복용하면 골절된 턱뼈의 치유속도가 빨라진다는 것을 발견했다. 뿐만아니라 통증감소 및 부종감소 효과까지 있다고 한다.
또 다른 임상, 3개월간 60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는, *매일 1200mg의 시서스를 복용할 경우, 골절된 부위의 치유속도가 증가하고 뼈 형성에 필요한 특정 단백질 수치가 증가한다는 결과를 얻었다.
*시서스를 8주동안 복용하면 운동으로 인한 관절통증이 있는 남성의 통증과 뻣뻣함이 감소한다는 연구가 있다고 한다.
.
3. 이 외 효능
- 알레르기
- 천식
- 암
- 통풍
- 당뇨병
- 상처치료
- 월경증후군
-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 말라리아
- 통증
등등의 이 수많은, 다양한 증상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거의 전해져내려오는 만병통치약 수준이다 ;; 하지만 짧은 기간 내 비만에 효과가 있다는 실험자료 외에는 그 효과에 대한 자료가 불충분하다고 하니, 가벼운 건강보조 다이어트 보조 푸드로 섭취하면 좋을 듯 하다.
4. (+) 여성의 경우 효능
월경 증후군에 효과가 있다는 내용이 있어, 이를 뒷받침할만한 시서스와 식물성 에스트로겐과의 연관성에 대한 자료가 있는지 좀 더 찾아보니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시서스 상단부분(뿌리 외)을 추출하여 난소가 없는 암컷 쥐에게 먹였더니 골밀도, 골두께, 골경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증가를 보였다고 한다 (골손실도 예방되었다고 한다).
이것으로 볼 때, 기존의 식물성 여성호르몬이 풍부하여 갱년기나 월경증후군에 섭취하는 식물처럼 작용할 가능성은 있으나 그 함량이 어느정도인지 정확한 연구결과가 나와있지 않기 때문에 이 역시 부작용을 고려하여 보조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겠다.
.
복용량
시서스에 대한 공식 권장 복용량은 아직 나와있는게 없다고 한다. 다만 시중에 나와있는 제품을 참고로 할때, 평균 500~1000mg의 복용량을 추천하는 듯 하다.
실제 연구에 따르면 1일 300~3200mg 정도의 복용량이 몸의 개선에 도움을 준다는 결과를 보였다고 하는데 꽤나 용량범위가 넓다. 사람마다 복용량에 따른 증상도 다를 수 있으니 혹시 모를 부작용에 대비하여 적게 먹으면서 시작하는 것이 더 좋겠다.
복용법 / 먹는법
알약 타블렛 형태로 되어있는 경우, 물과 함께 삼키면 되고,
파우더 타입의 경우, 역한 맛이 없고 보리차 먹듯 약간 구수한 맛으로 먹을 수 있다고 하니, 주로 물에 타서 먹거나 다른 음료에 섞어서 마시면 된다고 한다.
부작용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는 설사, 입 마름, 두통, 불면증 등의 경미한 부작용이 보고되었다고 한다.
임신 중일 경우, 안전성에 대한 충분한 연구결과는 없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식물 상단부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부위라고 하는데, 이것이 어떤 영향을 줄지 모르고 말이다)
또한, 효과 중 당뇨에 관한 부분도 있었는데 당뇨관련 시서스의 효능을 뒷받침할만한 충분한 연구결과는 없다고 하니, 당뇨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에는 복용중인 약물에 영향이 갈 수 있고 혈당 수치의 변화를 유도할 수도 있다고 하니, 의사의 상담이 필요할 듯 하다(의사와의 상담 전에는 섭취를 피하는 것도 좋겠다)
.
제품 추천
국내 네이버나 쿠팡 등에서 시서스 가루 제품을 찾아보니 다이어트와 연관되어 여러 제품들이 나와있었다.
후기도 많고 대부분 평점은 좋은 듯 하다.
그런데 가격대는 꽤 높은 편이다..
평점이 좋은 제품을 몇가지 추려보면 다음과 같다.
1. 누티 시서스 가루
(두 군데 다 리뷰가 많고 누티 시서스 가루 정품이라고 한다)
시서스 가루 100%이고 현지 제조공장에서 직접 제조한 제품을 직수입하는 것으로 개인통관부호를 넣어 구매하는 해외직구 형태이닷. 후기도 많고 하여 100% 시서스 가루만 사고싶을 때, 이곳저곳 섞어서 먹고 싶을 때 가성비 좋게 구입하면 좋을 듯 하다.
2. 스키니랩 시서스 가루
시서스, 비타민A, 비타민E, 판토텐산, 비오틴이 같이 들어있는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이라고 한다 (체지방 감소 인체적용시험결과가 있다고 한다)
3. 뉴트리원 비비랩 시서스원 다이어트
1정당 850mg정도라고 하는데 시서스추출물을 메인으로 여러 영양성분과 식물분말, 그리고 타블랫을 만들기위한 첨가물이 들어있다. 시서스가 몇프로 들어가있는지는 아직 못찾겠다.
하루 1회 1정을 섭취하라고 하니 그렇게 많이 먹는 용량은 아니긴 하다. 하지만 후기는 많다.
4. 프리마포스(Primaforce) 시서스, 1000 mg, 캡슐 100정
(아이허브에 접속하여 '시서스' 검색하면 첫번째로 나온다)
파우더타입을 샀을 때 겪게되는 귀찮음과 주변의 가루날림이 싫어서 알약형태인 것, 그리고 다른 영양제를 먹기때문에 시서스만 들어간 것을 구입하고 싶었고 원료자체가 수입이기때문에 외국에서 사는 것이 저렴할 것 같아서 나는 요것을 선택했다. 아이허브 덕후이기도 하고 요것만 사도 무료배송이다.
후기는 4.3
하루 500mg짜리 알약 2번 먹으라고 되어있다 (하루 1000mg 섭취용량임). 그런데 후기를 보면 다이어트에는 1알로 충분한 것 같다는 후기도 많다.
먹어보고 나만의 후기도 적어두어야 겠다.
.
결론
허브와 같은 식품파우더를 섭취할 때는 아주 큰 기대는 하지않는다만은 팥차같은걸 먹었을 때, 부종이 빠르게 해소되는 경험을 한 적이 있어, 운동할 때 아메리카노나 녹차 먹는 것 처럼 다이어트 시작 때 시서스 가루를 보조용으로 섭취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왼쪽 발목인대 손상 이후, 운동을 다시하면서 관절에 무리도 많이가고 하는데, 뼈/관절 건강과 다이어트라는 두가지 효과에 있어서는 그나마 연구결과가 좀 있는 것 같으니, 운동+다이어트를 병행할 때, 먹으면 나쁠 것 같지는 않다.
생각보다 비싼 가격대가 많아서, 시서스가 얼마나 들어있는지(대략 500~1000mg 섭취할 수 있도록!) 잘 비교하고 후기를 통해 품질은 어느정도 확인하여 과하지 않은 가격대의 제품을 먹어보면 약간의 효과는 볼 수 있지않을까 싶다.
다시 다이어트 시작!!
.
'해외직구 리뷰 > 아이허브 아마존 영양제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머리가 새로난다고? 7년차 장기 섭취 후기 :: 엘시스테인(L-Cysteine) ::효능, 복용량, 부작용? (0) | 2022.09.15 |
---|---|
다이어트와 여드름에 효과본 '락토페린(Lactoferrin)'? 효과 후기, 부작용, 영양제 추천 (0) | 2022.09.12 |
[아이허브iherb영양제]몇가지 유산균 먹어본 후우기 (feat.+여성을 위한 유산균) (0) | 2018.05.16 |
[노화방지][아이허브iherb] 항산화 네트워크 2.코엔자임 Q10(코큐텐) (0) | 2017.07.10 |
[노화방지] 항산화 네트워크와 노화방지/ 1. 비타민 C/ 영양제성분의 역할 알고 먹기! (0) | 2017.02.14 |